쇼핑가이드

잉크 ~ 정품 잉크 인가? 리필 잉크 인가? 무한잉크

0 | 조회수 1466 | 2008-10-18
잉크 ~ 정품 잉크 인가? 리필 잉크 인가? 무한잉크 인가? 충전 잉크인가?
프린터를 사용하면서 항상 고민하는 것이 바로 잉크 걱정이다.

아래는 잉크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에게 참고할 수 있도록 작성한 필테 내용이다.
잉크 구매를 하는데 좋은 지침이 되기 바란다.

구입한 프린트 4대. 하지만 구입한 잉크 2개. 배보다 배꼽이 더 커버린 잉크시장. 그리고 맘속에 스며든 무한잉크의 유혹. 그리고 무한 잉크의 폐해...이것이 현실이다.

프린트를 보유하면서도 값비싼 잉크유지비의 덫에 빠진 사용자에게 10여년 전 등장한 무한잉크의 공급은 가뭄에 단비와 같았다.

프린트를 구입한 사용자들은 제공되는 번들잉크를 모두 사용하고 새로운 정품잉크를 구입하면서 프린트회사의 저가격 프린트, 고가격 잉크전략으로 인해 정품잉크를 2~3개만 구입해도 프린트 가격에 준하는 잉크가격 정책으로 인해 프린트 유저들의 시름은 더욱 깊어졌으며, 그 결과 집 혹은 사무실 구석에 번들잉크 사용후 프린트를 방치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필자 역시도 4대의 프린트를 지금까지 구입해 왔으나 현재까지 구입한 정품잉크는 2개가 전부다.

그러던 중 등장한 무한잉크는 정품잉크에 비해 1/10에 미치지 못하는 저렴한 가격으로 정품잉크보다 더 많은 양의 문서와 사진을 출력할 수 있게 되었고, 무한잉크는 프린트 사용자에게 필수품처럼 인식되어 가고 있었다.

하지만 급격한 수요와 뛰어난 장점으로 인해 무한잉크 시장은 잉크라는 제품의 기술력은 등한시한체 누구나 진입할 수 있는 시장난전과 다를 바가 없었고 제대로된 잉크의 지식과 기술력을 갖추지 못한채 우우죽순 생겨나는 무한잉크 공급사로 인해 하나 둘씩 문제점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저품질의 출력물, 프린트의 고장, a/s의 유상처리, 무한잉크 제조사의 무성의한 a/s로 인하여 장점보다 더 큰 피해가 발생하기 시작했으며 프린트 사용자의 대부분을 차지할것 같았던 무한잉크는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어느덧 다시 정품잉크와 동일선상에서 그 장점에 대해서 평가받아야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시장상황에서 10년을 한결같이 잉크의 품질과 고객의 편의를 위해 노력하는 회사가 있었으며, 무한잉크시스템의 브랜드를 만들어간 네텐의 무한잉크 7세대 시스템을 소개해 보려 한다.





















이 글을 쓰는 필자는 프린트 전문가도.. 잉크 전문가도 아닙니다. 단지 프린트 출력을 많이하고 지금까지 무한잉크에 불신한 일반적인 프린트 유저에 불과 합니다.

앞으로 작성하게 될 테스트 리뷰는 전문가들이 하는 품질테스트며 장비 같은것없이 순수한 일반적인 유저들의 눈과 생각으로 진행할 생각입니다. 객관적인 데이터도 없습니다. 하지만 그런점이 프린트를 구입하시는 90%의 사용패턴과 입장에 가장 가까우며 그 분들의 궁금증과 갈증을 해소해 줄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가장 일반적인 사용 패턴과 궁금증해결에 촛점을 맞추어 필드테스트를 진행하려 합니다.



1.무한잉크의 가격경쟁력.....그리고 네텐
무한잉크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단어를 주변분들에게 여쭈어 보았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받을수 있었다.

1위. 저렴한 가격
2위. 저품질의 출력물
3위. 잦은 고장
4위. 프린트에 주렁주렁 달린 호스줄

보시는 결과와 같이 무한잉크의 핵심은 가격과 품질.. 과연 그런점에서 네텐잉크의 경쟁력은 어떠할까?



참고로 정품잉크의 가격은 hp공식사이트의 판매가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hp의 88xl잉크는 18번 잉크와 동일한 품질에 잉크의 양만 증가한 제품이다. 그런점에서 88잉크의 1ml당 가격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다.
검정잉크는 1ml당 약 655원 / 나머지 파랑, 빨강, 노랑 잉크의 가격은 1ml당 1620원으로 가격이 책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수있다. (18번 잉크는 더욱 비싸다. 잉크의 품질이 고품질이라서가 아닌 88xl잉크가 상대적으로 18잉크보다 더 대용량으로 판매도기 때문에 전략상 더 저렴하게 가격이 책정되어 있음을 참고하길 바란다.)

다음은 네텐의 가장 주력상품인 179000원의 7세대 대용량패키지의 경우 구성품이 검정,파랑,빨강,노랑 잉크 각각 200ml + 리셋터, 사용설명서 등 이다.
이 제품의 경우 1ml당 약 223원으로 책정되어 있음을 위의 표에서 알수 있었다. 블랙잉크의 경우 저렴하는 88잉크를 기준으로도 1/3수준이고, 컬러 잉크의 경우 1/7수준으로 정품잉크에 비해 매우 뛰어난 가격 경쟁을 가지고 있음을 알수 있다.

물론 일부 사람들의 경우 네텐의 잉크는 타 무한잉크에 비해 너무 비싸다는 인식이 강한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분명한것은 다음 장에서도 알아보겠지만 정품에 준하는 인쇄품질과 오히려 정품를 판매하는 회사보다 나은 a/s를 가지고 있는점, 기타 헤드의 수명등을 고려해 본다면 결과적으로 다른 무한잉크보다 더 나은 결과를 소비자에게 안겨줄꺼라 생각한다.

사실 정품잉크들의 가격이 비싼이유는 잉크 원료자체가 소비자가 생각한 것보다 비싼 이유도 있지만 그것보다 더 큰 이유는 프린트를 판매하는 기업의 마케팅 정책때문이라는게 더 맞는 말일지도 모른다.



프린트 생산기업이 이익을 포기해서라도 저렴한 가격으로 프린트를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대신 독점 공급할 수 있는 잉크에 고가격 정책을 하여 프린트에서 손실된 마진을 잉크를 통해서 충당하려는 마케팅 때문이다.
그 예로 아무리 전자기기 가격이 저렴해졌다곤 하지만 꽤 괜찮은 프린트 제품들이 4~5만원대에 팔리는것을 볼 수가 있다. 물론 소비자들은 횡재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a회사의 제품의 프린트를 구입하면 a회사의 프린트 잉크를 구입할수 없는 소비자를 이용한 종속 마케팅전략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앞에서도 밝혔지만 객관적 판매가격으로는 타 무한잉크에 비해 네텐이 비싼것은 사실이나 프린트 잉크의 가격은 단순히 잉크의 가격이라는 측면보다는 헤드의 수명, 인쇄출력물의 품질, 사후 a/s문제까지 생각해봐 하므로 그정도의 가격차이는 네텐이라는 브랜드가 주는 품질과 신뢰에 대한 가치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네텐 : "우선 별다른 설명없이 펌핑부분이 정품과 달라 고객님께 심려 끼쳐드린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우선 펌핑부분을 제거한 가장 큰 이유는 특허 문제 때문입니다.

펌핑부분은 hp의 독자적인 특허 기술로서 고속프린팅시 헤드에 원활한 잉크공급을 위해 카트리지를 펌핑하여 헤드에 잉크를 공급하는 기능을 합니다. 펌핑부분이 hp의 특허 기술이기 때문에 사용시 법적문제가 생기는것도 큰일 이지만 더 큰 문제는 법적분쟁등의 문제가 생겼을시 회사가 문을 닫거나 법적 소송에 휘말려 그 피해가 고객들에게 돌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잉크의 판매도 중요하지만 차후 a/s의 문제와 각종 기술지원, 사용중 고객님들의 불편 및 불만을 회사에서 즉시 해결해 드려야 하는데 그부분이 어렵게 될까봐 펌핑부분을 제거하고 대기압을 이용한 원활한 잉크 공급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펌핑부분이 반영구적인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기존 카트리지로 계속하여 충전하여 쓸경우 펌핑부분이 고장이 나는 경우도 흔하기 때문에 그런 이유에서도 대기압을 이용한 잉크공급 시스템을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이하 생략-

소리 소문없이 생겨 무책임하게 잉크만 판매하고 사용시 문제가 되어 문의나 a/s를 받으려하면 사라져 없어져 있는 회사들과 비교할때 네텐에서 주는 신뢰는 감동적이였습니다.

정품을 사용할 지 무한잉크를 사용할지..그리고 어떤 무한잉크를 사용할지는 100% 고객들의 판단과 몫이라고 생각된다. 아마 지금 사용하는 정품의 가격에 만족한다면 정품이 최선의 선택이겠지만 가격과 품질 대비 경쟁력을 생각한다면 무한잉크에 브랜드를 만들어낸 네텐이 선택 아닌 필수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2.무한잉크의 편리성&기술력..그리고 네텐
무한잉크의 편리성은 이 글을 읽는 분들이라면 모두들 공감할 부분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시간은 흐르고 기술과 아이디어 역시 발전되고 있다는 사실까지 공감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

지금까지의 무한잉크들을 보면 사실 편리함과 불편함 함께 공존하고 있다.

무한잉크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래사진의 왼쪽에 보이는 타입형의 무한잉크를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기존의 무한잉크 시스템들은 잉크통과 카트리지가 별도로 존재하여 외관상 보기 좋지 않았으며, 혹시라도 잉크통이 넘어지기라도 하면 작업실 주변이 전쟁을 방불케 하는 난리가 나기도 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잉크통과 카트리지의 이중 시스템으로 인해 헤드로의 원활한 잉크 공급이 되지 않아 프린트 헤드가 손상되기도 하며, 반대로 잉크통의 위치가 너무 높을경우 압력의 문제로 헤드에 무리를 주기도 했다. 일부 잉크통의 경우 대기압과 압력의 균형을 맞춘다는 이유로 잉크통에 공기가 유입되게 하였는데 그로인해 잉크의 자연증발이 일어나 잉크의 점성이 높이자고 프린트에 더욱 더 무리가 주는 현상도 종종 일어나곤 하였다.



그러나 네텐 7세대 잉크의 경우 정품과 동일한 시스템의 일체형 카트리지를 사용하고 또한 대용량이므로 5세대 잉크처럼 자주 잉크를 충전해 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으며 기존의 무한잉크 시스템과는 다른게 미관상으로도 지저분하게 보이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잠깐!!★

네텐 5세대 무한잉크란?

네텐 5세대 무한잉크는 정품카트리지에 네텐 잉크를 충전하여 기존 타 무한잉크에서 발생하였던 프린트와 비정품카트리지에서 발생하였던 비호환성문제를 해결하였고, 프린트의 안정성 또한 확보할수 있는 잉크시스템이였으나 대용량 출력을 하거나 자주 프린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주 충전해 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했었다.

그러나 호환성과 안정성에 5세대의 단점이였던 불편한 충전방법까지 해결한 7세대의 출시로 인해 5세대 제품은 점점 시장에서 사라져 가는 추세이다.

또한, 팩형 잉크시스템을 채용하여 기존 무한잉크시스템에서 보여주었던 과압력, 저압력 문제를 대기압을 이용해 해결하였으며, 잉크의 자연증발 역시 막을 수 있어서 프린트와 프린트 헤드에 있어선 최적의 무한시스템으로 보여졌다.



네텐의 7세대 잉크의 장점은 이것 뿐만이 아니다. 일부 무한잉크들은 각 프린트의 기종과 프린트회사를 구분하지 않고 동일한 잉크를 사용하여 프린트에 무리를 주는 반면, 네텐의 무한잉크는 잉크자체에 기술력을 중점으로 두어 각 프린트 회사별로 그리고 기종별로 특성을 구분하여 별도로 개발한 잉크를 사용하여 정품에 준하는 안정성과 품질을 자랑한다.



3.무한잉크의 품질.....그리고 네텐
이 장은 사실 필드테스터를 하면서 가장 많이 망설이고 고민했던 부분이였다. 잉크품질이라는것은 사람들 마다 만족하는 수준이 주관적이고 또한 현재 이글을 쓰는 필자 역시 잉크 품질 전문가도 아닐뿐더러 이 글을 보시는 많은 분들도 양만 채우는 실제로 의미도 없는 결과값을 보면서 와~ 하실분은 없을꺼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재 테스트하는 프린트인 hp 5400의 제품은 오피스젯 제품으로서 회사, 학원 등에서 자주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어떤 측면에서 글을 써야 가장 소비자들이 정확히 알게 쉽게 될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실제로 거의 사용하지 않거나 미묘한 차이를 요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과감히 생략하고자 하였다.

특정 무한잉크만을 대상으로 비교 테스트하는것은 적절치 않은것으로 판단되어 정품잉크와의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또한, 무한잉크의 정확한 인쇄품질 테스트를 위해 기존 헤드에 잔존하는 정품잉크와 잉크와 헤드까지 가는 경로상의 잉크를 모두 무한잉크로 교환하기 위해 a4전체 출력으로 4색을 과감히 출력하여 정확한 측정값을 얻을수 있도록 하였다.

사실 정품잉크나 기존의 다른 무한잉크를 사용하다 네텐잉크로 교환하였다 하더라도 일정 출력량은 사실랑 네텐잉크가 아니라 헤드와 잉크와 헤드를 연결하는 호스 등에 남아 있는 정품이나 기존의 무한잉크로 봐야한다. 그래서 각색 풀로 15장 이상씩은 최고화질로 인쇄하여 잉크를 교체하는 작업을 하였고 그 이후의 출력분에 한하여 네텐잉크의 출력물로 인정하였음을 밝혀둔다.



★테스트 환경★
■ 테스트 프린트 기종 : hp 5400
■ 테스트 잉크 : hp18 잉크 4색(c, m, y, k) / 네텐 7세대 잉크 4색(c, m, y, k)
■ 테스트 방법
1.정품 카트리지를 장착한 상태에서 네텐잉크와 비교출력 할 출력물을 미리 인쇄
2.정품잉크를 사용한 출력물 인쇄후 네텐 7세대 카트리지 장착후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 헤드와 프린트에 잔존해 있던 정품 잉크를 네텐잉크로 교체하는 작업진행
3.네텐잉크를 이용한 비교 출력물 출력
4.출력물 스캔


1)원색 비교
정품과 네텐잉크출력물을 각색 고품질로 출력하여 서로 비교위치에 두고 디지털카메라로
동일한 각도 동일한 위치에서 찍은 비교 사진



hp 5400에서 지원하는 잉크 인쇄품질 진단페이지 인쇄후 스캔





원색 비교 결과
원색으로만 출력하여 비교시 사실상 육안으로 비교하기 힘들정도의 정품과 동일한 품질을 보여주었다. 다만 스캔하여 포토샵 등을 이용하여 색상 정밀 비교 결과 네텐잉크가 약간의 채도가 더 높음을 알수 있었다.


2)출력물 비교
출력물은 보통 사무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a4용지에 고품질 출력을 하여 고해상도로 스캔하여 이미지만 리사이징한 것이다. 가능하면 화질을 보존하려 노력하였다.

이미지 선정은 가능하면 화사하고 색의 대비차가 많이 나는 이미지를 선정하려 노력하였고 잉크의 번짐 및 계조력을 확인할수 있는 이미지를 선정하였음을 밝힌다.

(논란이 될 여지가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지금 비교하는 비교사진에서는 네텐에서 제공하는 프로파일을 설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프로그램에서 설정된 디폴트값으로 출력함을 명시한다. hp5400와 같은 오피스젯 프린트는 사무용으로 사용됨이 일반적이고 그래픽을 따로 공부한 사람이 아니라면 프로파일 적용이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의미의 이해조차 어려움을 가만 하였다.)

프로파일 미적용시 대체적으로 약간 높은 채도의 결과물을 얻을수 있었고 프로파일 적용시 정품과 비슷한 결과물을 얻을수 있음을 밝혀둔다.

다만 일부 사진에서는 프로파일 미적용시 높은 채도 때문인지 더 자연스러운 출력물을 얻을수 있었다.


▲ 정품 잉크 출력

▲ 네텐 잉크 출력

▲ 정품 잉크 출력

▲ 네텐 잉크 출력




4.무한잉크의 미래.....그리고 네텐
네텐의 필드테스트를 하면서 부족한 시간과 지식에 대해서 얼마나 많은 후회를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윗 부분에서 설명하지 못했지만 그외에 기타 테스트에 대한 결과를 간략히 정리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흑백 문서 출력 테스트 ★
■ 테스트 설정 : 정품 잉크와 네텐 잉크의 일반적인 사무환경에서 사용하는 문서 출력 비교 테스트
■ 출력 문서 : 대한민국 헌법조문, 형법 조문, 민법 조문 (대략 200~300page)
■ 테스트 과정 : 이번 테스트에서 알고자 했던건 몇초 단위로 정품이 빠르냐? 네텐이 빠르냐? 이런 종류의 테스트는 아니였습니다. 똑같은 문서를 똑같은 프린트로 똑같은 잉크를 사용하여도 헤드의 상태나 컴퓨터 작업환경에 따라 달라 질수도 있기에 단지 사용자 입장에서 만족한만한 품질로 정품과 체감상 사용감이 같냐느냐는 것이 이번 테스트의 목적이였고 각 출력물을 10분에게 블라인드 테스트로 어떤것이 무한잉크로 출력한 것이고 어떤것이 정품잉크로 출력한 것인지 구별할수 있는지 질문을 드렸습니다.

■ 테스트 결과 : 10분 모두의 대답은 한결같이 " 둘다 정품 아니예요?" 라는 대답을 들을수 있었다.
또한 출력시 정품과 네텐 동일한 속도로 출력되었으며 헤드 이상 역시 발생하지 않았다.























































추천 0| 신고

목록